본문 바로가기
건강 & 라이프/생활꿀팁

소리 나는 와이퍼 5초 만에 고치는 방법

by whooops 2022. 7. 27.
반응형

소리 나는 와이퍼 5초 만에 고치는 방법

비가 올 때 와이퍼가 고장이라면?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와이퍼는 사용하다 보면 와이퍼 작동 시에 삑삑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마다 교체를 해야 될까요? 그건 아닙니다.

 

와이퍼 블레이드의 경우 소모품으로 분류됩니다. 오랜 기간 사용하셨다면 앞유리가 잘 닦이지 않고 '드드득', '삑삑'거리는 소음과 함께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이때, 앞유리가 잘 닦이지 않는다면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와이퍼의 교체주기는 보통 6~12개월에 한 번씩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유리가 잘 안 닦일 때나 와이퍼를 작동시켰는데도 앞유리에 얼룩이 남는다면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제때 와이퍼를 교체해주지 않으면 차량 유리에 흠집이 생기거나 우천 시 물을 제대로 닦지 못하게 되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해도 계속해서 와이퍼에서 '삑삑' 소음이 발생한다면 와이퍼 블레이드가 아닌 와이퍼 암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작정 교체가 답은 아닙니다.

 

 

▶와이퍼 소음의 원인

와이퍼를 교체한 뒤에도 드드득, 삑삑 소음이 나는 경우에는 와이퍼 암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하면서 힘을 받아 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의 고무와 앞유리는 기본적으로 수직으로 맞닿아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힘을 받아 와이퍼 암 부분이 틀어져 있다면 아래 사진처럼 와이퍼 블레이드가 누워서 작동하게 되면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와이퍼 블레이드

 

◆와이퍼 소음 없애는 방법

* 준비물 : 드라이버

만약 드라이버가 없어도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자동차 트렁크를 열고 하단의 커버를 열 면 스페어타이어가 있는 공간이 나오는데 바로 주변에 공구키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드라이버를 꺼내시면 됩니다.

 

 

1) 차량에 탑승해 시동을 건 뒤 워셔액을 뿌리고 와이퍼를 작동시킴

 

2) 와이퍼가 올라갈 때 소음이 나는지, 내려갈 때 소음이 나는지 확인(중요!)

 

3) 와이퍼를 들어서 T자로 만들어 줍니다.

와이퍼 T자로 만들기
와이퍼 T자로 만들기

 

4) 와이퍼 블레이드의 클립을 누른 뒤 밑으로 살짝 내리면 아래와 같은 홈이 보입니다. 너무 많이 내리면 완전히 분리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와이퍼 블레이드와 암 사이의 홈
와이퍼 블레이드와 암 사이의 홈

 

5) 이 홈 부분에 준비한 드라이버를 넣고 돌려줍니다.

※ 내려갈 때 소음이 났다면 시계방향으로 돌리기/ 올라갈 때 소음이 났다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기

와이퍼 소음 없애는 방법와이퍼 소음 없애는 방법
와이퍼 소음 없애는 방법

와이퍼를 돌릴 때 한 바퀴를 돌리는 것이 아니라 각도를 조절한다는 마음으로 살짝 돌려주시면 됩니다. 너무 세게 힘을 주면 부러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소리 나는 와이퍼 5초 만에 고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