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on
- Join-Healing
> Join / Healing / Curve Smooth / Surface Simplification / Untrim / Disassemble
- Trim-Split
> Split / Trim / Sew Surface / Remove Face&Edge
- Extracts
> Boundary / Extract / Multiple Extract
- Fillets
> Shape Fillet / Edge Fillet / Styling Fillet / Face-Face Fillet / Tritangent Fillet
- Transformations
> Translate / Rotate / Symmetry / Scaling / Affinity / Axis To Axis
- Extrapolate
> Extrapolate / Invert Orientation / Near-Far
Join-Healing
> Join / Healing / Curve Smooth / Surface Simplification / Untrim / Disassemble
조인과 힐링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 중 하나로
사용방법을 잘 익혀두기
선 - Join
면 - Healing
Join
선을 붙힐 때는 Join
연결할 선을 순차적으로 선택하면 맞닿아 있는 선이 합쳐짐
Healing
면을 붙힐 때는 Healing
distance 수치 줄여주면 떨어져 있는 면 겹치게 붙일 수 있음
틈새 메꾸기도 가능
두개에 대한 서페이스는 힐링을 적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숨겨짐
두 개의 형체도 붙일 때 Healing 사용
경계가 명확할 경우 특정 부분만 취하는 Operation도 따로 존재
위에서 선택한 Keep all the Sub-elements는 전체다 합치는 옵션
떨어져 있는 면의 경우 간격을 조절하여 붙이기 = Merge
Curve Smooth
커브를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이지만
소수점 자리가 바뀌는 정도로 미세함
잘 사용하지 않음
Untrim
원래모양으로 복원
잘라낸 부분을 복원하는 특징
Disassemble
분해하는 기능
최소 요소로 분해되는 기능
각각 Elements 단위로 분해가 됨
Trim-Split
Operation 명령중에 많이 사용하는 툴 중 하나
> Split / Trim / Sew Surface / Remove Face&Edge
Split
Other side로 자를 부분 결정하기
스플릿 기능을 적용하더라도 Elements가 숨겨지지는 않음
경계가 명확할 경우에만 적용하기
반대의 경우에는 주변에 영향을 받는 선만 잘라내어 짐
면을 기준으로 자르기도 가능
면대 면으로 자를 때에는 특히 경계가 명확해야 함
*경계가 불명확할 때 작업이 가능하긴 하지만 에러가 나중에 크게 발생할 수 있음
원하는 모양을 내기가 쉽지 않음
임의로 연장선을 카티아에서 그려서 Split 해줌
Trim
작업 후에는 자동으로 숨겨짐
경우의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side 조절로 모양 확인 후 적용
Extracts
> Boundary / Extract / Multiple Extract
셋다 많이 쓰이고 중요한 기능
Boundary
테두리를 추출하는 기능
추출하는 방식에 따라 특정한 부분만 따는 것이 가능함
면클릭 시 > 테두리 모두 추출가능
Propagation type 속성 선택마다 추출되는 선이 달라짐
Extract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음
점/선/면 형태 모두 추출 가능함
선택한 Elements에 따라 다 다르고 옵션마다 다름
- 스케치에서 특정 부분만 추출도 가능
Fillets
> Shape Fillet / Edge Fillet / Styling Fillet / Face-Face Fillet / Tritangent Fillet
Edge Fillet만 알고 있어도 괜찮음
필렛과 같은 기능을 함
속성창 확장 시키면 특정 면까지만 에지를 줄 수 있음
플레인을 하나 생성 해줘야 리밋트 선택 가능함
필렛을 줄 모서리가 필렛값보다 작은 경우에는 유지할 모서리 선택하면
에러가 나지 않고 큰 필렛 값을 줄 수 있음
Edge Fillet - Definition
가변 필렛 아이콘 클릭 후
Elements 클릭하고 선 위의 임의의 지점 클릭 후
R값 나와있는 숫자 더블클릭해서 수치 수정
Champer
파트디자인에서 썼던 기능 와 마찬가지로 같음
길이*길이로도 많이 사용됨
Transformations
대부분 Part design에서 썼던 Transformation 기능과 동일
Symmetry
파트에서의 미러와 같은 기능
복사한 개체가 없어지지 않음
최종 결과물에만 적용하기
Affinity
줄이거나 늘이기
1 = 원래크기
1> 작게 줄이기
1 < 크게 늘이기
Extrapolate
특정 방향으로 길이 조절 할 수 있는 기능
연장하는 기능
Boundary 우클릭 후 Create Boundary 클릭 연장할 에지 클릭 후 >
propagation type 중 맞는 타입 선택
연장할 만큼 수치 입력
Continuity는 Curvature이 많이 사용됨
탄젠시는 커브에 탄젠시 되도록 연장시키는 옵션
Surface 예제
면생성은 Surface에 있음
회전이나 구, 실린더 모양이 아닌 경우 Wireframe의 메뉴를 활용하거나 스케치를 한 뒤에 Extrude 주면 Surface 생성가능
Trim은 최대한 1대 1로 진행하는 게 좋음
나중에 수정하기 어려움
파트디자인으로도 만들 수 있는 부품이지만 조금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는 모듈 이용하기
다양한 도면으로 방법생각해 보는 연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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