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라벨링 작업 후기(세그멘테이션, 3D바운딩, 2D 바운딩, 3D 모델링 등)
한동안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듣다가 교육을 완료한 뒤
계속해서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해왔습니다.
뭔가 데이터 라벨링 후기을 검색했을 때에 제가 원하는 만큼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없었기에
직접 작업을 해보는게 낫겠다 싶어서 우선 최대한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려고 했었습니다.
현재까지 교육완료 후 3~4개월정도 작업을 한듯 합니다ㅎㅎ
데이터 라벨링 작업 단가가 다양해 시급은 평균을 메길 수는 없었는데,
운 좋게도 제일 처음으로 참여한 프로젝트가 단가가 제일 높아
아주 짭짤한 수익을 올렸습니다ㅎㅎ
그 후로도 지금까지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다양하게 하고 있지만
처음 작업한 것만큼 단가가 높은 것을 못 봤네요ㅠㅠ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다 수료한 뒤에 크라우드 웍스에서 프라이빗 작업자를 모집하길래 지원해서
풀 세그멘테이션 작업에 참여하여 2022년 11~12월 초까지 작업을 하였습니다.
지금도 리터치 세그멘테이션에 참여하고 있고, 중간중간 3D 바운딩 작업, 이미지 바운딩 작업, 3D 이미지 작업 등
주로 이미지 관련된 작업을 많이 했네요ㅎㅎ
지금은 진짜 소소하게 용돈벌이정도로 하고 있습니다..ㅎ
처음 작업이 단가가 정말 높았던 거였더라고요ㅋㅋㅋ
다양한 작업을 했는데, 작업했던 유형에 따라 간략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세그멘테이션 작업
풀 세그멘테이션이 있고 부분 세그멘테이션으로 나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주로 자율주행 데이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풀 세그멘테이션은 말 그대로 사진을 보고 색칠공부 하듯이 이미지를 그린 뒤 속성에 맞게 라벨링 해주는 작업입니다.
처음엔 막막할 수도 있지만 단축키에 적응도 하면서 작업 속도가 엄청 빨라집니다.
부분 세그멘테이션도 종류가 많습니다.
주로 자율주행에 관련된 데이터다 보니 도로환경에 관련된 데이터가 많습니다.
도로경계를 잡아 프리페이스를 잡거나 자동차 바퀴를 라벨링 하거나 로드마커, 사이클 등을 라벨링 하는 작업 등이 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부분 세그멘테이션에 참여하고 있지만 소소한 용돈 벌이 정도 수익이 납니다ㅎ
작업은 어렵지 않으나 가이드를 꼼꼼히 읽어 보셔야 되고요.
반려 시 재작업을 요구하니 처음부터 잘하는 게 시간과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3D 바운딩 작업
점군으로 된 3D 데이터에서 신호등, 차량, 사람 등을 바운딩하는 작업입니다.
각 객체마다 정해진 바운딩 박스 사이즈가 있고, 3D상 데이터에 바운딩 박스를 알맞게 배치하는 작업입니다.
바운딩 한 뒤 객체 속성에 맞게 라벨링 하는 작업을 합니다.
2D 사진도 같이 보고 작업했으며, 2D사진과 3D 데이터를 맞추면서 작업을 했습니다.
바운딩 후에는 객체 특징에 알맞게 라벨링 하며,
라벨링은 꽤 세세하게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이 작업은 처음엔 진짜 어렵게 느껴졌다가 단축키가 익숙해지고
작업을 쉽게 하는 방법을 하면서 터득해서 나중에는 재밌게 작업했습니다ㅎㅎ
다시 작업이 열린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2D 바운딩 작업
2D 이미지 상에 바운딩 박스를 배치하고 속성에 관한 점을 배치한 뒤 라벨링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단순히 2D 이미지에 바운딩 박스만 그리는 작업이 있는 반면,
바운딩 박스를 그리고 그 안에 객체에 스켈레톤 점을 찍은 뒤 각각의 속성을 입력하는 번거로운 작업도 있었습니다.
저는 다른 작업을 하고 있어서 몇 개 참여하다가 너무 복잡해서 그만했었는데요.
그 작업도 그것만 하게 돼서 익숙해지면 할만했던 작업이었습니다ㅎ
그 당시에는 회사 일도 바쁘기도 해서 데이터 라벨링 작업에 집중할 수가 없었습니다 ㅠ
▶3D 모델링 작업
3D 자체 프로그램을 사용해 점군들에 3D 객체를 입히는 작업이었습니다.
이게 설명하기도 참 어려운데, 작업도 참 어려웠습니다.
컴퓨터 사양도 어느 정도 따라줘야 하고,
프로그램 자체가 워낙 무거워서 로딩시간도 조금씩 걸려서 작업 속도가 나지 않겠다는 판단에 참여를 하진 않았습니다.
테스트에는 참여를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더라고요..
▶그 외 작업들
그 외에도 코에 점찍기, 사람 바운딩하기, 스켈레톤 찍기, 글자 바운딩 후 입력 등 다양한 작업을 했었습니다.
작업은 많이 했지만 워낙 단기프로젝트도 많다 보니 한 가지를 그렇게 오래 한 작업은 두세 개 정도밖에 없네요.
캐시미션, 마이크라우드, 크라우드웍스를 사용했었습니다.
캐시미션은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작업들이 있어서 참여했었는데, 그만큼 소소하다는 거 기억하시고요ㅎ
데이터라벨링 회사들이 마이크라우드를 사용하시더라고요.
마이크라우드 둘셋 자체가 이미지 데이터 라벨링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마이크라우드에서 진행했었습니다.
혹시나 데이터 라벨링 참여하실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마이크라우드 가입 후에 기본 튜토리얼을 듣고 레벨을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자를 모집할 때 대부분 마이크라우드 가입 후 튜토리얼까지 완료돼야 작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전달하더라고요.
◆데이터 라벨링 작업 팁 및 느낀 점
저는 다양하게 많이 해보고 싶어서 이곳저곳에 지원해 두고 참여도 하고 테스트도 보고 했었습니다.
근데 오히려 다양한 작업을 한 번에 하는 것은 수입면에 있어서 비효율적입니다.
- 다양한 태스크에 참여해 보기
- 가이드 숙지 잘하기
- 다양한 작업 테스트 참여 후 본인과 잘 맞는 작업 선택하기
다양한 작업을 테스트해본 뒤 본인과 가장 잘 맞는 작업을 골라서 작업을 하시는 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작업을 테스트하고 작업을 한 가지나 최대 두 가지 정도만 정한 뒤,
쉬지 않고 작업하고 싶으시다면, 프로젝트가 마무리될 때쯤 새로운 작업을 구하셔도 됩니다.
가이드 숙지는 작업을 할 때에도 매니저나 담당자들이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가이드 숙지를 잘하지 않고 작업할 시엔 두 번 세 번 작업해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2번까지 반려를 준 뒤 그래도 수정이 안되면 정산을 안 해주는 경우도 있거나 추후 작업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으로 작업자를 관리하는데,
카카오톡 방마다 분위기가 다른 것 같습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사담이 많은 카카오톡방은 읽기도 귀찮을 때도 많았습니다ㅎㅎㅠ
좋은 분위기도 있고요, 관리자 마냥 질문에 대답하는 작업자들이 있는 방도 있습니다ㅎ
대부분 질문을 하면 담당자나 관리자가 질문에 대답을 해줍니다.
피드백이 좀 느린 담당자분들도 있는데, 워낙 작업자들이 많다 보니 기다리시거나
질문이 묻힌 거 같으면 다시 질문하시면 됩니다.
저는 거의 쉬지 않고 작업을 했었는데.. 이제 좀 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ㅎ
그리고 너무 짧은 프로젝트들은 참여를 안 하는 편인데,
단가가 아주 괜찮다면 참여를 해볼 생각은 있습니다.
기간이 짧은 프로젝트는 작업에 적응해 속도가 좀 올랐다 싶을 때 종료되기 때문에 적어도 한 달 정도는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는 것이 전 좋더라고요ㅎㅎ
단가가 좋은 프로젝트는 한 달만 해도 웬만한 월급 뺨치는 수입이 나오더라고요.....ㅎ
시기를 보니 지금 데이터 라벨링자체가 비수기 시즌이라고 하는데,
소소하게 작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ㅎ
5~6월부터 작업이 많다고 하니 계속해서 작업을 해볼 계획입니다!
요즘엔 취미가 데이터 라벨링이 되어버렸어요ㅠㅠ
블로그 포스팅도 하고 공부도 해야 되는데 말이죠..ㅎ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알바천국이나 알바몬에도 데이터라벨링 재택 구인공고가 뜨니 그쪽에서도 지원해 보셔도 됩니다.
마이크라우드 INFO탭에서도 프라이빗 작업자를 구하는 공지가 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데이터 라벨링과 데이터 라벨링 교육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부 및 교육 > IT용어&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 문법 공부 - 1 (0) | 2023.04.24 |
---|---|
SQL 문법 정리 - DML, DDL, DCL,TCL, QUERY, 연산자 (0) | 2023.03.18 |
크라우드 웍스 데이터 라벨링 중급 과정 2 (0) | 2022.09.12 |
AI 기술 : 진짜 보다 더 진짜 같은 버츄얼(Virtual) 인플루언서 (0) | 2022.09.07 |
크라우드 웍스 데이터 라벨링 중급 과정 1 (0) | 2022.09.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