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콜라 부작용? 제로음료 부작용, 아스파탐 부작용은 뭘까?
제로콜라, 제로 사이다 등 제로 음료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식당에서 제로음료를 파는 곳이 많지 않았지만,
요즘엔 제로음료를 팔지 않는 곳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처음 제로콜라나 제로음료가 출시되었을 때에는 일반 콜라보다 밍밍하고 맛이 없다는 반응이 많아
초기에는 인기를 끌지 못했지만,
일반 콜라와 사이다, 탄산음료에 얼마나 많은 당이 들었는지,
콜라와 사이다를 끓여 설탕의 양을 측정하는 영상들이 빠르게 번지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제로음료에 대한 관심이 급 부상하면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설탕이 안들어가다보니
자연스럽게 칼로리가 낮아져 다이어트에 제로음료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설탕대신 아스파탐이나 사카린 같은 인공감미료를 쓰며,
인공감미료는 극소량의 양으로도 많은 단맛을 낼 수 있어서 여러 제품에도 여럿 쓰이고 있으며,
화학적 합성물질로 제로 칼로리 음료의 주 재료인 '아스파탐'이나 '아세설팜칼륨'이 대표적입니다.
기존 설탕이 함유된 탄산음료는 500ml 기준 56mg이 들어있으며, 이는 하루 권장량의 56%를 차지합니다.
이 수치는 각설탕 20개를 한 번에 먹는 것과 같은 양입니다.
▶인공감미료 : 아스파탐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칼로리는 4 cal/g로 제로에 가까워 제로칼로리로 표시됩니다.
아스파탐은 대표적으로 제로칼로리 음료, 일반 음료에 혼합하여 사용하고
소주와 막걸리 등 주류, 과자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아스파탐은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소화와 흡수가 되는 성분으로
혈당 상승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비만환자와 당뇨병 환자에게 이상적인 대체 감미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FDA에서 안정성을 승인받은 물질이긴 하지만,
아직도 아스파탐 부작용과 위험성에 대해 논란이 많습니다.
▷아스파탐의 성분 : 페닐알라닌, 아스파라긴산, 메탄올
아스파탐의 주 성분과 관련된 부작용과 위험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의 주 성분으로는 페니알라닌, 아스파라간산, 메탄올입니다.
성분 중 하나인 페닐알라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는 페닐케톤뇨증 환자의 경우에는 섭취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페닐케톤뇨증 환자가 다량 섭취하게 되면 페닐알라닌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뇌로 통하는 통로를 막아 결연, 발달장애 등의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탄올은 체내 신경독인 포름알데히드로 분해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논란이 있습니다.
또한 메탄올로 인해 생성되는 포름알데히드가 망막 질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식품첨가물을 분해하고 해독시키는 과정에서 신체 조직의 손상 및 기능 저하를 유발하고 비타민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소비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파탐이 첨가된 식품의 경우에는 아스파탐 함유, 페닐알라닌 함유라고 표시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아스파탐이 승인을 받는 과정에서
동물 실험에 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승인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렇게 당이 없다고 몸에도 정말 아무런 영향이 없을까요?
인공감미료는 아무리 먹어도 정말 괜찮을까요?
▶아스파탐 부작용 : 뇌종양 유발 위험성 증가
아스파탐 부작용 중 하나로 주장되는 것은 뇌종양 유발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의견입니다.
이를 섭취하기 시작한 이후로 뇌종양 환자가 늘었으며, 동물 실험 결과에서도 이를 뒷받침할 비슷한 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FDA에서는 국립암연구소의 통계를 확인하였을 때 뇌종양과 아스파탐의 관련성을 입증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이전부터 뇌종양 환자의 증가세가 보이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논란이 있는 만큼 100% 안전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혈당 수치와 관련이 없고 칼로리가 0에 가깝다고 해도 자극적인 단맛을 통해 식욕을 일으키고 자극적인 음식을 당기게 할 수 있으며, 먹는 것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이 없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는 것 또한 문제입니다.
▶아스파탐 부작용 : 요실금 발생률 증가
미국 예일대 의대 연구팀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첨가된 음료 섭취와 요실금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1990년대에 시작된 대규모 연구 프로그램으로 '여성 건강 계획(Women's Health Initiative)'에 참여한 여성 8만 388명의 데이터 3년 치를 분석하였습니다.
미국 예일대 의대 연구팀은 인공 감미료 첨가 음료 섭취 횟수에 따라 참여자들을 아래의 분류와 같이 세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 매주 1회 미만
- 매주 1~6회
- 하루 1회 이상
그 결과, 인공 감미료 첨가 음료를 1주일에 1~6번 마시는 여성(2번 그룹)은 전혀 마시지 않거나 1주일에 한 번 미만으로 마시는 여성(1번 그룹)보다 요실금 발생률이 10%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1번 이상 제로음료를 마시는 여성(3번 그룹)은 요실금 발생률이 12%나 높았습니다.
이들이 호소한 요실금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복합성 요실금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연구팀은 복압성 요실금이나 절박성 요실금은 인공 감미료 첨가 음료와 연관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인공 감미료는 방광과 하부 요로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있어서는 그 기전을 정확히 밝힌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다만 생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배뇨근을 위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뭐든 적당한 섭취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건강한 사람이라도 과한 섭취는 몸에 좋지 않겠죠?
제로음료라도 완전히 제로칼로리는 아니니
적당히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 & 라이프 > 질병 & 바이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검진 제대로 하는 병원 찾는 방법(Feat.직장인 건강검진, 부모님 정기검진) (0) | 2023.04.12 |
---|---|
제대로 알고 복용하자! - 아직도 무턱대고 진통제, 위장약을 복용한다고?!(경구피임약, 항생제, 진통제, 제산제, 영양제 등) (0) | 2023.03.13 |
임플라논의 모든것 (임플라논 장단점 및 부작용, 임플라논 가격, 임플라논 원리 등) (0) | 2022.09.30 |
STD 12종, 남녀 성병의 증상과 잠복기 및 특징 2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유레아 플라즈마 파붐, 칸디다, 매독, 헤르페스 1유형, 헤르페스 2유형) (0) | 2022.09.28 |
신장암 초기증상과 증상, 신장암 원인, 신장암 병기 단계, 신장암 재발률, 신장암 생존율(부종양증후군) (0) | 2022.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