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라이프/여행 & 음식

[제철음식] 5월 제철음식, 뭘 먹어야 잘 먹었다고 소문날까?-2

by whooops 2022. 7. 28.
반응형

[제철음식] 5월 제철음식, 뭘 먹어야 잘 먹었다고 소문날까?-2

키조개버터구이
키조개버터구이

● 키조개 : 4~5월 ( 57 Kcal/100g )

담백한 맛이 일품인 키조개는 입이 벌어지지 않고 껍질이 깨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손질은 입을 열어 속에 있는 뻘물이나 여러 불순물을 씻어냅니다.
찌개나 국에 넣어 익혀먹거나 구이로도 드시면 담백함을 더욱 느끼실 수 있습니다.

 


키조개는 피망과 궁합이 좋습니다. 피망이 조개에 부족한 비타민 A와 C를 보충해 주어 단백질과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조개에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려주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멍게
멍게

● 멍게 : 5월 ( 78 Kcal/100g )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 3대 저칼로리 수산물' 로도 꼽히기도 하는데요.
멍게는 붉은색의 단단한 몸에는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와있어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멍게의 맛은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특징입니다.
멍게는 껍질의 색이 붉고 단단한 것이 싱싱합니다. 보관기간이 길지 않으니 구입 후 되도록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시중에서는 보통 손질된 멍게를 구입하게 되는데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 직전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 뒤 섭취하시면 됩니다.
멍게 회, 멍게 젓갈, 멍게밥, 멍게 구이, 멍게 조림, 멍게 회덮밥, 멍 게찜 등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멍게의 껍질에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가 있어 콜레스테롤, 혈당을 낮춰 줍니다.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 숙취에 좋은 신티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인슐린 분비 촉진을 도와 당뇨병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슬기
다슬기

● 다슬기 : 5~6월 ( 117 Kcal/100g )

맑은 물에서만 자라는 다슬기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 기능에 좋습니다.
다슬기는 껍질이 깨지지 않으며 길쭉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슬기는 민물에서 서식하며 깊고 물이 차고 물살이 센 곳에 잘 서식하는데
다슬기 손질 시 비벼서 씻은 뒤 이물질을 제거하고 3시간 이상 물에 담가 해감 시킨 후 섭취해야 합니다.
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침 등의 요리를 해서 먹습니다.


다슬기와 궁합이 좋은 식품으로는 닭고기와 부추가 있는데 둘 다 다슬기의 차가운 성질을 보완해준다고 합니다.
다슬기는 눈의 충혈, 통증을 다스리고 신장에 작용해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의 기능 회복을 도우며 숙취해소를 돕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참다랑어
참다랑어

● 참다랑어 : 4~6월 ( 132 Kcal/100g )

참치라고 불리는 참다랑어는 DHA, EPA가 풍부하면서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바다의 닭고기라고도 불립니다.
실제 참치캔에 들어가는 생선은 가다랑어로 참다랑어랑 다른 종류입니다.
좋은 참다랑어는 육질은 붉은색을 띠고 고운 육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급이며,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관 법은 급속 냉동 후 한번 먹을 만큼씩 살짝 해동 후 섭취하며 재냉동은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참다랑어는 다양한 요리법이 있으며, 특히 회로 많이 섭취하는데요.
이때 생강과 같이 먹는 것이 살균효과가 있어 날 회를 먹을 때 좋다고 합니다.
참다랑어에는 DHA, EPA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소라 숙회

● 소라 : 3~6월 ( 79 Kcal/100g )

입맛이 없을 때 입맛 회복 요리로 꼽히는 소라는 꼬들꼬들한 식감이 일품인데요.
소라는 살아 있고 살이 위로 빠져나오지 않은 것, 들어보았을 때 무겁고 살이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살아있는 것은 살을 빼내기 어렵기 때문에 살짝 쪄서 빼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소라는 회, 초무침, 구이, 통조림 등으로 많이 섭취하는데요.
아연과 엽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열량이 적고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네요.

 


[제철음식] 5월 제철음식, 뭘 먹어야 잘 먹었다고 소문날까? - 2

 

 

[제철음식] 5월 제철음식, 뭘 먹어야 잘 먹었다고 소문날까? -1

[제철음식] 5월 제철음식, 뭘 먹어야 잘 먹었다고 소문날까? - 1 ● 딸기 : 1~5월 ( 27 Kcal/100g ) 5월은 제철 딸기를 즐길 수 있는 막바지 달입니다. 봄이면 빠질 수 없는 딸기! 요즘엔 하우스 딸기도 있

whooop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