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얼굴 위치 별 여드름 원인과 없애는 방법
여드름은 비단 사춘기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여드름도 현대인들에게 큰 고민거리입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얼굴에 난 피부 트러블로 고민이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제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야외에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서 얼굴에 난 피부 트러블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 점 때문에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피지 분비량이 많아져 트러블이 쉽게 올라옵니다. 여드름은 대충 방치하게 되면 여드름 자국과 흉터가 영구적으로 남게 됩니다. 얼굴에 여드름이 나는 이유는 부위별로 원인이 다 다르고 그에 따른 해결책 및 여드름 없애는 방법이 다릅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날 때 제대로 관리해서 여드름 흉터 없이 깨끗한 얼굴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여드름과 성인 여드름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드름 원인
여드름이 계속적으로 나는 이유로는 많은 원인들이 있지만, 메이크업 잔여물과 피지의 만남, 피부온도의 상승, 몸속 내부 장기의 무리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여름에 트러블이 비교적 많이 발생하는 이유도 다른 계절보다 피부온도가 상승하고 피지가 많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면부족은 피부에 독이라고 불리는 만큼 수면부족은 얼굴의 피지선을 자극해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얼굴 부위 별 여드름 나는 부위를 확인하시고 여드름 예방과 여드름 없애는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헤어라인, 이마 여드름
헤어라인과 이마에 여드름이 나는 원인으로는 피부에 있는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피지가 쌓이고 뭉쳐 주로 이마에 여드름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앞머리가 있다면 피부에 머리카락이 계속적으로 자극을 주기 때문에 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헤어라인 주변으로 나는 여드름 역시 피지와 모발 각질이 원인입니다.
세안이나 머리를 감을 때 샴푸나 클렌징 제품이 제대로 씻겨지지 않아 잔여 제품들과 노폐물, 피지가 쌓여서 만나 화농성 여드름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마에 나는 좁쌀 여드름 역시 제대로 클렌징되지 못한 잔여 제품들과 피지가 만나서 생기거나 이마의 과도한 유분이 원인입니다.
※해결책 : 헤어라인이나 이마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에는 여드름이 난 부위의 세안을 꼼꼼히 하고 최대한 유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메이크업 제품이 잘 씻겨지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세안해야 여드름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왁스나 헤어 오일 및 스프레이가 닿기 쉬운 부위이기 때문에 신경 써서 세척을 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에 의한 여드름인 경우에도 생기는 이마 여드름은 유분 제거가 첫 번째이자 최선책입니다.
2) 미간, 눈썹 여드름
미간과 눈썹에 나는 여드름도 헤어라인과 이마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메이크업 제품 잔여물이 많이 남는 부위이기 때문에 원인이 비슷합니다. 얼굴에서 모가 많이 나는 부위이기 때문에 이 부위는 꼼꼼하게 세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눈썹과 미간의 왁싱으로 인해 자극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는 미간과 눈썹에 여드름 나는 이유로는 밀가루, 탄수화물, 기름진 음식 과다 섭취가 원인 일 수도 있으며, 과음하여 간에 부담이 갔을 경우에도 미간과 눈썹에 여드름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해결책 : 미간과 눈썹의 여드름도 꼼꼼한 세안을 해줘야 합니다. 털 사이사이에 잔여물이 남을 가능성이 다른 부위보다 높기 때문에 세안 시 꼼꼼하게 세척해줘야 합니다. 또한 미간과 눈썹 여드름 났을 때는 탄수화물 및 기름진 음식의 과다 섭취를 피하고 야식과 과음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관자놀이 여드름
관자놀이에 나는 여드름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가장 먼저 나는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얇은 피부를 가진 관자놀이에서부터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침구류와 머리카락이 잘 닿는 부위이기 때문에 진드기에 의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며, 먼지나 헤어제품이 자주 닿는 부위이면서 얼굴 중 피부가 얇은 부위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 해결책 : 관자놀이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은 우선으로 침구류를 바꿔보는 것이 의외의 해결방법이 되실 수 있습니다. 백 커버를 자주 교체해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배게에 수건을 깔고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자놀이 여드름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온도 상승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중요합니다.
4) 귀 여드름
사실 귀 부위는 여드름이 잘 안 생기는 부위입니다. 만일 귀에 여드름이 생겼다면, 수분 섭취가 부족하여 신장에 무리가 가서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귀 뒤쪽이라면 먼지나 피지 등에 의해 외부 오염 물질이 쌓여서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며, 귀 안쪽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이어폰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해결책 : 귀에 나는 여드름은 여름철에 물을 많이 마시고 짜게 먹지 않으면 귀 여드름이 예방됩니다. 또 귀 안쪽에 나는 여드름의 경우에는 이어폰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눈 주위 여드름
눈 주위에 생기는 눈 밑이나 눈 위 여드름은 위치에 따라서 각각 원인이 다르며 없애는 방법이 다릅니다. 눈꺼풀이나 속눈썹 부위에 여드름이 올라온 경우에는 안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 밑에 작은 각질 주머니가 생겨 오돌토돌한 좁쌀 여드름의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올라오는 경우에는 비립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 주위에 생기는 여드름은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렵지만 주로 낭종, 모낭, 땀샘, 피부 각질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 해결책 : 눈 주위에 여드름이 올라왔을 경우에는 스팀타월로 5분 동안 찜질해보고 심한 경우에는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가는 피부가 얇기 때문에 짜거나 바늘로 터뜨리면 피부 감염이나 흉터가 생기기 쉬우므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립종의 경우에는 한번 생기면 번져서 연달아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나가 발견되면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코 여드름
코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는 여름철 피지 관리를 잘 안 해서 화농성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 소화장애가 있는 경우,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한 경우로 크게 세 가지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소화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특히 복부팽만 증상이 있는 경우에 코에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해결책 : 코 여드름의 원인인 복부팽만이 있는 소화장애는 매운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힘든 밀가루나 육류 섭취를 잠시 중단합니다. 마스크를 장시간 써서 코에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에는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관리하고 스크럽을 해줘야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볼 여드름
볼 여드름 원인으로는 마스크나 볼에 접촉되는 물질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밖에도 기능성 성분이 들어있는 화장품의 성분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관자놀이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손, 스마트폰, 침구류 등의 위생문제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습니다.
※ 해결책 : 볼 여드름을 없애는 법으로는 손이나 볼에 닿는 물품들을 자주 소독하고 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사용하는 화장품을 바꾼 뒤 트러블이 나는 경우에는 바뀐 제품을 잘 살피고 성분을 기억해두고 다음 제품을 구매할 때 피해야 합니다. 그래도 계속적으로 볼에 여드름이 난다면 유아용 제품을 쓰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볼에 여드름이 생겼을 경우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한번 사용 뒤엔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8) 턱, 목 여드름
턱과 목 부위는 화농성 여드름과 염증성 여드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특히 턱과 목 부위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에는 크게 번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주로 호르몬 변화가 주된 요인이며, 남성의 경우에는 면도를 하면서 생기는 면도독, 면도 후 관리가 미흡하면 발생합니다. 목 부위는 피지선이 발달되어있기 때문에 마스크만 장시간 착용 시에도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우며, 여드름이 발생하고 난 뒤 마스크만 써도 염증성 여드름이 쉽게 번집니다.
※ 해결책 : 여성의 경우 목 부위에 여드름이 발생하였을 때, 철분이 많이 함유된 굴, 시금치를 섭취하면 생리 전후 턱 여드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엔 면도 도구를 청결히 사용하고, 면도 후 진정팩이나 수분 크림을 바르면 좋습니다. 또한 마스크로 인한 염증성 여드름의 경우엔 마스크를 안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어쩔 수 없이 착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자주 갈아주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대로 여드름을 예방하는 공통적인 사항으로는 물을 많이 마시고, 세안을 꼼꼼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 시에는 자주 갈아줘야 되며 마스크 내 환기도 자주 시켜줘야 합니다. 손이나 접촉 물질이 많을수록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에는 쉽게 번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부] 얼굴 위치 별 여드름 원인과 없애는 방법
'건강 & 라이프 > 피부 & 성형 & 미용 &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 여드름 치료방법 ( 여드름 흉터 및 색소침착 치료 시 약과 치료방법 ) (0) | 2022.07.29 |
---|---|
[피부] 미백 화장품, 이 성분 꼭 확인하세요! (0) | 2022.07.28 |
[피부] 성인 여드름 (0) | 2022.07.28 |
[성형] 에스테 필 효과 및 부작용 예방 방법 (0) | 2022.07.28 |
[피부] 탄닌 콤플렉스가 모공을 줄여준다고? (0) | 2022.07.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