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라이프/질병 & 바이러스

[건강] 모낭염(Folliculitis)과 여드름(Acne)

by whooops 2022. 7. 27.
반응형

[건강] 모낭염(Folliculitis)과 여드름(Acne)

남녀노소 구별할 것 없이 연령대를 초월하여 피부 트러블은 존재합니다. 그중 여드름과 모낭염이 눈에 보이는 트러블이 일어나는 주요 원인입니다. 여드름인지 알고 병원을 찾았지만 모낭염 진단을 받으시는 환자분들도 많습니다. 모낭염과 여드름의 치료법은 다르기 때문에 확실하게 구별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모낭염과 여드름의 큰 차이점은 면포(피지 덩어리)의 유무입니다. 여드름은 부위를 압출하게 되면 노란 피지 덩어리가 나오는 반면 모낭염의 경우에는 압출하더라도 진물만 나오고 만성적으로 재발하여 악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압출이 가장 정확한 구별법이라고 해서 자가 압출을 무분별하게 실행하게 되면 비위생적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피부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전문가와 상의 후 병원에서 압출을 하거나 개인이 하게 된다면 위생을 철저히 하여 소독 도구들을 갖추고 압출해야 합니다.

 

여드름과 모낭염의 차이점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여드름과 모낭염을 구분하는 법을 잘 알아두고 피부 트러블이 났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증상이 심해진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받는 것이 가장 빠른 치료입니다.

 

 

◆ 모낭염(Folliculitis)

모낭염이란 모낭에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침범한 모낭의 깊이에 따라 상부를 침범한 얕은 고름 물집의 모낭염과 하부 깊이 침범한 깊은 고름 물집 모낭염으로 나뉩니다. 모낭염은 생긴 모양이 화농성 여드름처럼 보이기 쉬워 여드름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모낭염의 원인으로는 황색포도알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며,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한 여드름 환자의 경우에는 그람음성균이 원인이기도 한 감염성 질환입니다. 또한 뜨거운 욕조나 사우나에서 목욕 후 녹농균에 의한 모낭 균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당뇨, 비만, 불결한 위생상태가 관련된 요인으로 작용하며, 코를 습관적으로 후비거나 코털을 뽑는 버릇에 의해 모낭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약화되어있는 피부 기능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잘못된 화장품의 사용 또는 개인의 위생적이지 못한 생활습관, 당뇨, 잦은 음주로도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보다는 남성의 경우 모낭염이 잘 관찰되며, 남성의 경우에는 면도를 하는 도중 피부 표피층이 아닌 모공까지 상처를 입었을 때 많이 발생되며, 여성의 경우에는 족집게와 눈썹 칼을 이용한 잔털 제거 후 세균에 감염되기도 합니다.

 

여드름보다는 염증이 크고 5~6개가 한 곳에 뭉쳐서 생기는 것이 모낭염의 특징입니다. 여드름으로 착각해 모낭염의 염증을 짤 경우 더 크게 부어오르고 증상이 심해지는데, 증상이 있던 자리에는 흉터가 생기고 피부의 색소가 침착되어 외모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Folliculitis)의 증상

모낭염 증상으로는 위에서 말했듯이 상부를 침범한 얕은 고름 물집이 나거나 모낭의 하부를 침범한 깊은 고름 물집이 잡히는 증상이 나타나며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하면 가슴이나 등까지 모낭염이 진행되기도 하며 통증과 가려움을 동반하고 발열 증상까지 나타날 수 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꼼꼼하게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얕은 고름 물집 모낭염은 주로 얼굴, 목, 두피, 가슴, 등, 엉덩이에 주로 발생하며 1~4mm 크기의 작은 농포, 딱지로 덮인 구진이 모낭 부위에 붉게 올라오면서 발생합니다. 여러 개의 모낭염이 합쳐져서 크게 발생하기도 하며 병변이 나은 후에는 따로 흉터를 남기지는 않습니다. 가끔 경미한 통증이나 소양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으나 전신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치료가 늦어져 방치되었을 경우에는 종기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깊은 고름 물집 모낭염은 안면 부위의 인중이나 콧수염이 나는 부위, 윗입술 부위에 주로 발생합니다. 염증성의 구진이나 농포가 자주 재발하는 모습을 보이며, 면도 후 주변부로 번지고 염증이 깊어지면서 만성적으로 진행됩니다. 병변부의 털이 빠지고 딱지와 위축성의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으로 여드름과 비슷해 보일 수 있으나 모낭염 치료방법은 여드름 치료와 달리 해야 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으로는 종기나 고름 부위에서 분비물을 채취하여 염색한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어떤 모양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그람 염색법과 분비물을 배지에 접종해서 어떤 균이 자라나는지 확인하는 세균 배양 검사를 실시하여 원인균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낭염을 여드름으로 착각하여 자가 압출을 시도하거나 모낭염 자가치료를 하는 경우, 여드름 치료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상태가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증상을 잘 알아둔 뒤 적절한 대처 후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모낭염은 재발이 쉽게 일어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염의 치료는 국소 항생제를 7~10일간 병변 부위에 바르면서 항균제가 포함된 비누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꾸 재발하거나 병변이 광범위로 나타나는 경우나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엔 경구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여드름
여드름

 

◆ 여드름(Acne)

여드름은 피지선에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모공이 막혀 염증 증상을 보이며, 피부의 각질 탈락이 원활하지 못해 모공이 막혀 피지가 제대로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털 피지선 샘 단위의 만성 염증질환으로 면포, 구진, 고름 물집, 결절, 거짓낭 등 다양한 피부 변화를 일으키며, 이에 따른 후유증으로는 오목한 흉터 또는 확대된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피지선이 모여있는 얼굴, 목, 가슴 등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사춘기 청소년의 85%에서 관찰되며, 남자는 15~19세 사이에, 여자는 14~16세 사이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여드름은 크게 비염증성 여드름과 화농성 여드름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최근엔 사춘기의 전유물 이라고만 여겨졌던 여드름이 20대 이후에도 많이 나타나며 성인 여드름으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여드름(Acne)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사춘기에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남성호르몬의 과잉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모낭의 상피가 비정상적 각질화를 일으켜 모낭이 막혀서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가 형성됩니다.

 

여드름을 일으키는 균으로는 큐티 박테리움 아크네스로 모낭을 자극하며 여드름의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균입니다. 여드름 발생은 가족력이 있다는 것은 연구로 밝혀졌지만 정확한 유전 양식은 아직까지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화장품의 여러 성분이 여드름 발생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포마드 중에 포함된 유성 물질이나 과도한 세제, 비누의 사용도 여드름의 악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부터 발생해 30대 이후에 점차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몇몇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지속되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여드름이 성인 이후 뒤늦게 시작되어 계속적인 만성 여드름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 임상 형태로 구별되는 성인 여드름이 최근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사춘기 이후의 여드름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특징을 보이며 이와 상반되게 청소년기 시기의 여드름은 남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여드름 치료는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뉘며 먹는 약으로는 비타민 A를 변형시켜 만든 약제나 항생제, 로아큐탄 등이 있으며, 바르는 약으로도 마찬가지로 항생제와 비타민 A를 변형시켜 만든 약제인 트레티노인, 아답 팔렌, 벤조일 퍼옥사이드 등을 사용합니다. 외과적 치료로는 주사요법, 압출치료, 박피술 등이 있으며, 흉터나 후유증이 많이 남는 질환인 만큼 후유증에 대한 시술과 치료도 종류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여드름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모낭염(Folliculitis)과 여드름(Acne)

반응형

댓글